♥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 이행숙)은 행안부에서 발표한 2009년 경영평가 고객 종합만족도조사에서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이 87.91점으로 인천지역 공기업 중에서 최고점을 받아 고객만족도 1위를 하였다. 인천서구시설관리 공단은 공기업으로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하여 이끌어낸 결실이라고 하겠다.
행안부에서는 매년 공기업을 대상으로 공단 이사장 의 리더쉽 전략과 경영시스템과 경영성과를 토대로 평가지표 중 리더쉽/전략, 경영효율화, 주요사업 활동, 주요사업성과, 고객만족성과로 세분하여 평가를 한다. 이중 고객만족성과 부문에서 ‘1년 동안 운영한 고객만족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고객에게 직접 전화 통화를 해서 만족도를 조사하고, 또 고객을 직접 대면하여 조사하는 면접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은 것이다.
▲ 서비스환경부문-문화회관로비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은 문화체육시설운영사업, 수련관사업, 공원관리, 공영주차장사업, 노인복지시설 등 20개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편의성과 쾌적성을 평가하는 서비스환경부문에서 공단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수준 높은 기술진들은 최고의 기술과 완벽한 정비, 최상의 서비스와 편안한 분위기로 믿음을 주는 고객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 서비스과정부문-국민체육센터 안내데스크
접근성, 대응성, 신속성을 평가하는 서비스과정부문에서 고객이 공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고객이 궁금해 하거나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한 대응으로 민원관리와 고객응대 교육을 통해 직원과 고객이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서비스결과부문-Mystery Shopper점검
편익성, 신뢰성, 충족성을 평가하는 서비스결과부문에서 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직원들 모르게 고객으로 가장하여 점검하는 Mystery Shopper 형식으로 년 4회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 연구기관에 위탁하여 객관적인 평가로 년 2회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있고, 항상 편안하고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공공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사회적만족부문-검단복지회관 꽃꽃이수강생
또한, 공익성, 공정성, 지속성을 평가하는 사회적만족부문에서 고객과의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공단에 대한 신뢰감을 주고, 고객을 위한 프로그램과 수준 높은 문화공연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구민들의 공익성을 위하여 공단 직원들은 공공시설물을 안전하게 유지, 관리, 운영하여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직원 고객응대 교육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은 고객만족서비스부문 평가에서 절대적으로 고객을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천에서 뿐만 아니라 전국 공기업 중 고객만족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임직원을 비롯하여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공단관계자에 따르면 “전 직원은 항상 고객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서비스 마인드로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는데 최고라고 자만하지 않고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하였으며, 이행숙 이사장은 “고객만족은 올해 공단의 숙원 사업으로 직원들에게 ‘고객을 주인처럼 모시겠습니다.’라는 마음을 강조 했던 것이 고객만족 평가에서 인천 지역 공기업에서 최고점을 받았다니 공단 사업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끝마쳤다는 마음과 항상 고객을 가족처럼 생각하여 사랑으로 베푸는 직원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겠다.”고 하였다.